어디든 갈 수 있는 미니밴의 가치 - 코란도 투리스모

기사입력 2018.02.23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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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현재 자사의 제품군을 세 가지의 줄기로 나누고 있다. 소형 차종을 대표하는 ‘티볼리’ 브랜드, 중급 차종을 대표하는 ‘코란도’ 브랜드, 그리고 고급 차종을 대표하는 ‘렉스턴’ 브랜드가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코란도 브랜드는 준중형 SUV 코란도C와 미니밴 코란도 투리스모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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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의 중급 차종들을 아우르고 있는 코란도 브랜드는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지난 해에는 코란도C가 그 주인공이었고 올해는 코란도 투리스모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로디우스로부터 시작된 쌍용자동차의 미니밴 모델로, 개선된 파워트레인과 승용 미니밴 유일의 사륜구동 시스템을 강점으로 하는 모델이다. 시승한 코란도 투리스모는 9인승 RX 모델(4WD)이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3,52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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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의 새로운 얼굴은 기존 모델에 비해 한층 세련되고 완성도 높은 조형이 인상적이다.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보닛에 이르는 모든 부분에서 G4 렉스턴에 조금 더 가까운 스타일로 변화를 시도했다. 숄더윙 그릴은 빠져 있지만 전체적으로 날개와 같은 형상을 이루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그것을 감지할 수 있다. 일체감을 살린 새로운 스타일은 시각적으로 한층 정돈된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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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의 새 얼굴에서 일체감을 주는 요소로는 라디에이터 그릴 상부와 LED 주간상시등, 그리고 헤드램프의 형상을 들 수 있다. 보다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신규 헤드램프의 디자인 덕분에 LED 주간상시등은 라디에이터 그릴 상부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아치형을 이루고 있는 범퍼의 디자인은 헤드램프 및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과 대칭을 이루며 보다 역동적인 분위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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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과 후면의 디자인은 기존 코란도 투리스모와 다르지 않다. 뒷좌석 도어는 여전히 스윙 도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C필러에 붙어 있는 투리스모 전용 엠블럼 역시 그대로다. 시승 차량은 사이드 스텝과  18인치 스퍼터링 휠이 적용되어 화려함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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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기존의 코란도 투리스모와 크게 다르지 않은 구성을 보인다. 중앙에 위치한 계기반을 비롯하여 특유의 센터페시아 구성 등 대시보드 전반의 디자인은 기존과 같다. 단, 편의장비 면에서는 여러 개선이 가해졌다.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 미러링을 지원한다. Wi-Fi 연결을 통해 디바이스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쌍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라디오 실시간 음원 저장 기능과 음성인식기능, 라디오 주파수 자동 변경 기능 등이 추가되어 보다 향상된 편의성을 제공한다.


실내의 또 다른 변화는 좌석에 있다. 좌석 배치는 1열부터 4열까지 2-2-3-2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좌석의 개량을 통해 전반적인 거주성을 향상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듀얼 플렉스 시트(Dual Flex Seat)로 명명된 새로운 시트 패키지는 새롭게 설계한 1열좌석과 61mm 확장된 팔걸이를 가진 2열좌석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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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열 좌석은 새로운 시트 형상 설계와 서로 다른 경도의 패드를 사용하여 더 개선된 착좌감을 제공하며 열선 및 통풍 기능까지 제공한다. 하지만 운전석에 요추받침이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시트 포지션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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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및 3열 좌석은 개선된 착좌부 디자인과 확장된 슬라이딩 범위로 보다 유연한 공간 구성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전반적으로 1/2열 좌석 탑승자의 거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성이라 할 수 있다. 4열 좌석 역시 착좌부의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존의 코란도 투리스모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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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에 탑재되는 파워트레인은 지난 2015년부터 도입된 2.2리터 LET 디젤엔진과 메르세데스-벤츠의 7단 자동변속기 조합을 유지하고 있다. 2.2리터 LET 디젤엔진은 178마력/4,000rpm의 최고출력과 40.8kg.m/1,400~2,800rpm의 최대토크를 낸다.


파워트레인에서 발생한 동력은 버튼으로 조작 가능한 선택식 사륜 구동 시스템을 거쳐 구동륜에 전달된다. 2H(2륜 고속)-4H(4륜 고속)-4L(4륜 저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뒷바퀴 혹은 네 바퀴에 모두 전달시킬 수 있다. 현재 코란도 투리스모의 9인승 모델은 전차종에 사륜 구동 시스템이 기본 적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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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의 정숙성은 여타의 4기통 디젤 엔진 탑재 차량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차로서는 전반적으로 무난한 정도의 정숙함을 경험할 수 있다. 전륜에는 더블 위시본,  후륜에 멀티링크 방식을 적용한 하체 덕분에 승차감 면에서도 나무랄 데 없다. 일견 기계적이고 직설적인 느낌을 주면서도 불쾌한 느낌을 안겨주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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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는 공차중량만 2,280kg이나 나가는 차다. 하지만 2.2리터 LET 디젤 엔진은 코란도 투리스모의 거구를 움직이는 데 있어 크게 부족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는다. 40.8kg.m의 최대토크가 1,400~2,800rpm의 중저회전 구간에 걸쳐서 발생하기 때문에 도심 등 일상적인 운행 환경에서 동력성능의 부족을 느낄 일은 거의 없다. 저회전 구간의 굵직한 토크 덕분에 오르막 경사로에서도 스트레스 없는 가속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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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 등에서는 철저하게 일상적인 운행 환경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엔진은 토크밴드를 벗어나는 시점부터 힘이 빠지는 것이 체감된다. 코너링에서는 무게중심이 높은 차의 특성이 그대로 나타난다. 하지만 성격과 용도가 이러한 주행을 위한 차종이 아닌 만큼, 큰 단점이라 볼 수는 없다. 행여나 차체가 조금이라도 불온한 움직임을 보이면 정밀한 자세제어장치(ESP)와 전복방지장치(ARP)가 즉각 개입하며 자세를 바로 잡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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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가 제대로 매력을 발산하는 시점은 여행 중 눈길이나 비포장 구간을 지날 때다. 9인승 전모델에 기본으로 장비된 선택식 사륜구동 시스템 덕분이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선택식 사륜구동 시스템은 저속 트랜스퍼케이스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 덕분에 통상적인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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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저속 트랜스퍼케이스의 존재는 눈이 쌓인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에서도 안정적으로 기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전통적인 사륜구동 시스템이 가진 강력한 구동성능은 코란도 투리스모가 가진 최고의 강점 중 하나다. 현재까지 승용차 기반의 국산 미니밴 모델들 중 이러한 방식의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차는 코란도 투리스모가 유일하다. 실제로 촬영을 진행한 강릉 연곡해변가의 모래사장이나 평창의 눈길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시승한 코란도 투리스모의 공인 연비는 도심 9.1km/l, 고속도로 11.6km/l, 복합 10.1km/l로 경쟁 차종인 기아 카니발에 비해 약간 낮은 수치다. 시승 중 트립컴퓨터로 기록한 구간별 평균 연비는 공인연비와는 달랐다. 정체가 심한 출퇴근 시간대의 강남 일대에서는 최저 5.9km/l까지 떨어졌다.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에는 공인연비인 9.1km/l에 근접한 8.9km/l를 기록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로 정속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최고 12.7km/l의 평균연비를 기록했다. 경쟁차종에 비해 월등한 연비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무거운 중량과 전통적인 사륜구동 시스템을 품은 대가라고 생각한다면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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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한 코란도 투리스모는 9인승 RX 모델(4WD)로,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이 3,524만원이다. 여기에 7인치 내비게이션 시스템(60만원)과 천연가죽시트(120만원), 18인치 스퍼터링 휠 및 타이어(60만원), 사이드 스텝(33만원), 선루프(50만원) 등을 적용한 사양이다. 선택사양을 합산한 차량 가격은 3,847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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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 투리스모는 오랜 세월동안 꾸준히 변화를 거쳐 왔다. 물론 세월의 흔적을 완전히 지워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되려 그러한 면모들이 코란도 투리스모를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어 준다. 저속기어가 포함된 전통적인 방식의 사륜구동 시스템과 기계적인 질감이 살아 있는 조작계통과 승차감이 그렇다. 여기에 현대적인 세련미를 더한 새 얼굴과 보강된 실내 및 편의장비는 코란도 투리스모를 선택하기를 망설였던 이들을 확실히 잡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새해 첫 신차로 등장한 코란도 투리스모는 ‘어디든 갈 수 있는 미니밴’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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