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올 해 클리오와 전기 상용차 출시한다

기사입력 2018.02.1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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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이하 르노삼성)가 오늘(13일) 새로이 이전한 강남 푸르덴셜 타워의 서울 사무소에서 신년 CEO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는 올해의 판매 목표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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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의 새로운 수장, 도미닉시뇨라 사장은 이 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내수 10만대’와 ‘수출 17만대’를 합쳐 총 27만대의 판매 목표를 잡고, 강화된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해 제품뿐 아니라 영업, AS, 신차 도입 계획 전반에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작년 출시한 QM6 가솔린, SM5 클래식, SM6 사양 강화 모델 등과 같이 고객의 요구를 한 발 앞서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르노그룹의 전세계 전기차 리더십을 토대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 대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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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올해 르노삼성자동차 사업 목표와 중장기 비전 달성 동력은 결국 고객”이라며, “더 많은 고객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제품과 마케팅 활동에 빠르게 반영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세계 트렌드로 자리한 전기차에 대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 판매량을 갖고 있는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는 전기차는 물론 미래차 부문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르노삼성자동차 역시 한국시장에 적합한 우수한 모델 도입을 위해 다방면의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르노삼성은 지난 해 국내외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공정거래협약 체결, 상생결제시스템 확대 도입, 밀크런 물류 통한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등 협력업체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함께 기울였다. 그 결과 지난해 동반성장위원회의 ‘2016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에서 3년 연속으로 우수 등급을 달성했으며, 2016년 르노삼성자동차 협력사의 종합 매출은 2015년 대비 28% 증가한 2조1,9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밀크런 물류에 참여한 르노삼성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일본 수출 자동차부품 매출액은 2011년 6.2억 원에서 2016년 4,168억 원으로 5년 새 700배 가까운 성장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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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 르노삼성 시뇨라 사장은 르노그룹의 중기전략인 ‘드라이브 더 퓨처 (Drive the Future 2022)’를 주축으로, 그룹의 목표인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 성장’을 함께 실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를 위한 주요 추진 과제로 ‘고객을 위한 가치 추구’,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출시’, ‘다함께 즐기는 혁신’, ‘임직원의 자긍심 고취’, ‘지속가능한 경쟁력 강화’를 설정했다.


르노삼성은 이를 위해 르노 얼라이언스 차원의 협업은 물론,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국내 업체와의 협업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현재 대한민국 내에 디자인 센터, 기술연구소, 생산공장 등 완성차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반을 갖추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 시장의 동향에 대응하는 속도와 능력도 더욱 강화시킬 방침이다.


특히 르노삼성은 “세계적인 배터리 산업과 통신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국내 시장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커넥티드카 개발에도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커넥티드카 개발에도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 회사들의 혁신 기술을 신차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르노그룹에서 4번째 오픈 이노베이션 랩을 2017년 판교에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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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에는 르노삼성의 2017년 실적을 두고 말들이 오갔다. 르노삼성은 현재 국내에 기반을 두고 있는 완성차 5개사 중 가장 낮은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르노삼성은 “글로벌 경제 악화로 전반적인 자동차 수출이 하락하는 가운데에서도 지난 해 내수 100,537대, 수출 176,271대 판매를 기록하며 국내 완성차 중 유일하게 수출물량 증가를 기록하고 역대 최고 수출 기록까지 경신했다”고 주장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지난 해 르노삼성의 실적에 대해 “전년 대비 한국 시장에서 예상보다 판매량이 하락한 것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르노삼성의 지난 수년간 평균치에 비하면 여전히 평균 이상의 실적을 올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내수 10만대와 수출 17만대 목표에 대해서도 “우리에게는 좋은 차들이 있으니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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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지난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출시에 대한 이야기가 돌고 있지만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르노 클리오’에 대한 질문에도 답변했다. 그는 “우리는 연중에 클리오를 출시할 것”이며, “중요한 것은 빠른 출시 보다 한국에서 어떻게 이것을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또한, “르노삼성은 올 해 중으로 클리오를 포함하여 2종의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르노삼성은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에 판도에 대해 2020년까지 4%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전기차의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전기차 라인업은 경쟁사에 비해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고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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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 날 르노삼성자동차는 연내에 경상용차(Light Commercial Vehicle, LCV)를 도입할 계획을 밝혔다. 르노삼성에서 출시할 경상용차는 디젤 엔진, 혹은 전기 구동계를 탑재한 두 가지 모델로 선보일 예정이지만 정확히 어떤 모델을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현재 르노는 캉구 익스프레스(Kangoo Express), 트래픽(Trafic), 마스터(Master) 등의 경상용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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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에 대한 질문들도 나왔다.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에 대해서는 “국내 환경에 맞는 소형 전기차로서 트위지가 상당한 역활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물량이 많아지면 국내생산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르노의 자율주행 기술은 파리의 르노 테크니컬 센터는 물론, 한국의 르노삼성 연구소에서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프랑스 정부와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한양대, 발레오 등의 저속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ZOE 전기차에 이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르노의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는 미국이나 프랑스 뿐만 아니라 전세계 여러 곳의 르노 연구소에서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은 소형 SUV ‘QM3’의 가솔린 모델 추가 여부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르노삼성은 “현재 B세그먼트 크로스오버 시장이 가솔린 위주의 저가형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는 상황에서 판매 대수도 중요하지만 현재로서는 가솔린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못박았다. 반면 현재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공동개발로 완성된 신형 1.3리터 가솔린 엔진의 향후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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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현재 운영중인 SM3, SM5, SM7 등, 기존 모델들에 대한 단종설에 대해서도 “단종에 대한 계획은 일체 없다”고 일축했다. 르노삼성의 신문철 영업본부장은 “현재 SM5와 SM7 모델은 오히려 전년대비 판매량이 더 늘었다”며, “가성비 전략으로 고객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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